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지식&정보

고양이를 키우는데 얼마나 들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파와 창중이 아빠이자 집사인 키미입니다.

 

여러분들 고양이가 키우고 싶으신가요?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고 막연하게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러면 실제적으로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 한 달기준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일까요?

단순하게 계산을 한 번 해볼까요?

제가 지금 고양이 두 마리 사파와 창중이를 키우고 있으니 아마도 두 마리를 기준으로 하고 한 마리를 키우시는 분들은

나누기 2를 하면 되겠죠?

현재 제가 사용하는 고양이 사료 및 모래 등 고양이 용품 기준들입니다 .^^

 

 

이놈들.... 키미의 허리가 휘는구나...

 

 

그러면 고양이를 키우는데 필요한 것들에는 뭐가 있을까요?

두 가지 상황을 기준으로 한 번 알아볼께요.^^ 아주 극단의 상황과 일반적인 상황으로 한 번 볼까요?

 

 

창중이는 세상 편하게 잡니다. ㅋㅋ

 

가장 기초적인 욕구만 충족해주는 경우

(아주 극단적인 케이스)

고양이들에게 밥과 똥만 쌀 수 있게 한다면 얼마 정도 들까요?(슬프네요....ㅠㅠ)

1. 고양이 사료 - 내츄럴 발란스 7.81kg 약 세 달 사용(약 6만원) = 한달 = 6만원/3달 = 20,000원

2. 고양이 모래 - 프린세스 캣 20L 한달 사용(약 만원) = 한달 = 10,000원

 

 

가성비 좋은 프린세스캣 모래입니다.. 20L 기준 만원 안합니다.

 

 

고양이들에게 사료와 모래만 최소한으로 사줄 경우에는 두 마리 기준 한달에 30,000원 / 한 마리 기준 한달에 15,000원입니다. 정말 다른 것들은 아무 것도 안주고 최소한으로 사료와 모래만 챙기는 경우입니다.

 

 

이 사료를 먹인지는 한참됬네요. ㅎㅎ 두 마리를 키우고 부터는 큰 사이즈로 사서 그나마 싸게사는 편입니다. ㅎㅎ

 

기초적인 욕구 + 추가 고양이간식 및 고양이용품

(이쯤이 평범한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의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1. 고양이 사료 - 내츄럴 발란스 7.81kg 약 세 달 사용(약 6만원) = 한달 = 6만원/3달 = 20,000원

2. 고양이 모래 - 프린세스 캣 20L 한달 사용(약 만원) = 한달 = 10,000원

3. 고양이 간식 - 습식 캔 10개 정도 건식 간식 5개정도 = 한달 = 30,000원

4. 고양이 용품(캣타워, 숨숨집, 화장실, 밥그릇, 물그릇 등등) = 32,500원

-캣타워 = 감가상각 고려해서 2년 정도 쓴다고 가정하면 = 12만원/24달 = 한달 = 5,000원

-고양이 원목 화장실 = 감가상각 고려해서 4년 정도 쓴다고 가정하면 = 36만원/48달 = 한달 = 7,500원

-고양이 치약 = 2달에 한 번 산다고 하면 = 한달 = 10,000원

-기타 고양이 용품, 발톱 깍기, 스크래쳐 이동장 등등 넉넉하게 계산 = 한달 = 10,000원

 

 

짜먹는 형식의 간식을 참 좋아합니다. ㅎㅎ
습식 캔에는 아주 정신을 못차리죠..
생선류 고양이간식을 싫어 할 수는 없습니다...
진짜 잘먹죠? ㅎㅎ 뒷배경은 태극기 입니다... 빨간색만 보시고 오해하실수도..

 

위의 고양이 사료, 고양이 모래, 고양이 간식 그리고 고양이 용품들의 월 고정비를 모두 더하면? 약 92,500원 입니다.

대략적으로 100,000원이라고 계산을 한다면.... 두 마리 기준으로 월 100,000원 그리고 한 마리 기준으로 단순 계산을

하여서 50,000원이 든다는 이야기 입니다.

당연히 주관적이고 집사님들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를 키운다면 이정도는 써야 한다는?

그런 느낌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

 

 

이런 종이로 만든 캔타워는 금방 부서져셔 또 사줘야하죠...
스크래쳐는 꼭 필요하긴 합니다. 발톱 관리를 위하여..
캣타워는 있으면 진짜 좋아요.. ㅎㅎ 고양이들이 높은 곳을 오르는 것을 좋아하니깐요.
원목 화장실은 굳이 없어도 됩니다. 집사님의 취향이겠죠? 하지만 원목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화장실은 필요합니다.

 

 

고양이를 키우기 전에는 고양이에게 들어가는 유지비가 크지 않을 것 같나요? ㅎㅎ 아무래도 이 것은 집사님들이 어떻게

고양이를 키우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고양이 간식이나 고양이 용품을 많이 사면 살 수록 매달 필요한 금액이 높아 질 것이고... 굳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면 들지가 않겠죠?

저는 어느정도 적당한 선에서 타협이 필요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밥과 똥만 싸면서 고양이가 살수는 있지만..... 그게 고양이가 사는게 맞을까요? 

 

 

 

한 마리만 키울때는 하나만 필요했지만 두 마리가 된다면 두개가 필요하답니다. ㅎㅎ
요런 고양이 터널? 고양이가 놀 수 있는 장난감도 구매를 해주면 좋습니다.
발톱 깍기는 한 번 사면 오래쓰는 것 같아요. ㅎㅎ 노 걱정
고양이 칫솔질을 안하시나요? 꼭하셔야 해요!!
칫솔도 주기적으로 사줘야합니다...

 

기타 필요한 일시금

1. 중성화 비용(남아 약 15만원, 여아 약 30만원)

2. 아깽이 시절 3차 예방접종 및 기타 백신들(매 회당 약 3~4만원 + 추가 백신 비용)

3. 갑작스런 동물병원 방문(예상불가)

 

 

사파가 중성화 하던 날입니다. ㅎㅎ
창중이가 정말 발정때문에 많이 힘들었죠. ㅠㅠ 미안해 창중아 넘 늦었었지?

 

 

고양이를 키운다는 것은 단지 금전적인 문제가 전부가 아닙니다. 평생을 함께 한다는 의미에서 집사님께서 추가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하기에 링크해두었습니다. 참고 하실 분들은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

 

 

고양이를 키우기전 알아야할 사실들

https://kimiscat.tistory.com/33

 

고양이 털, 중성화, 예방접종, 야행성 그리고 층간소음(고양이를 키우기전 알아야 할 사실들)

안녕하세요 사파 그리고 창중 아빠이자 집사인 키미입니다. 요즘 시대가 점점 1인가족화 되어가면서 반려동물의 인기가 점점더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kimiscat.tistory.com

키미네 고양이 블로그에는 고양이와 관련한 다른 주제들도 많으니 둘러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